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0097
한자 萬興洞支石墓群
영어의미역 Dolmen of Manheung-dong
이칭/별칭 만흥동 지석묘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만흥동 상촌마을|중촌마을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장여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인돌군
양식 남방식
건립시기/연도 청동기시대
소재지 주소 전라남도 여수시 만흥동 상촌마을|중촌마을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만흥동에 있는 청동기시대 무덤군.

[개설]

고인돌은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돌무덤이다. 고인돌 상석은 대부분 무덤의 봉분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으나, 어떤 집단의 공동 무덤을 상징하는 묘표석 또는 종족이나 집단의 모임 장소나 의식을 행하는 제단 또는 기념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여수 지역의 고인돌은 남방식 고인돌이 변화된 것으로, 넓고 판판한 1매의 상석을 지석이 받치고 있는 형태를 띠고 있다.

[위치]

1. 만흥동 중촌 고인돌군Ⅰ

고인돌군은 봉화산(해발 467.2m)에서 남동쪽으로 길게 뻗어내린 능선의 남쪽 사면부 해발 25m에 위치한다. 206년 지표조사 당시에 상석은 총 4기로 보고되었는데 주변에 많은 석재들이 산재되어 있었다. 조사지역 내에서 서쪽에 위치한 규모가 가장 큰 상석을 1호, 동쪽으로 2호·3호, 조사지역 밖의 상석을 4호로 명명하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1호 상석은 흑갈색부식토 제거하자 기반층인 소형할석이 다량 포함된 적갈색사질점토층 바로 위에서 2호·3호 상석은 20~30㎝ 정도 퇴적토를 제거하자 기반층 바로 위에서 확인되었다. 상석과 남쪽에 매몰된 석재 주변으로 탐색트렌치를 설치하여 조사하였으나 하부유구는 확인되지 않았다. 고인돌군은 민묘 조성으로 인해 원 지형이 많이 훼손된 상태였다.

2. 만흥동 중촌 고인돌군Ⅱ

유적은 봉화산(해발 467.2m)에서 남동쪽으로 길게 뻗어 내린 능선의 남쪽 사면부 해발 25~30m에 위치한다. 고인돌은 열을 이루지 않고 20m 정도의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다. 조사지역 내 동쪽에 위치한 상석을 1호, 서쪽에 위치한 상석을 2호로 명명하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1호 상석은 밭 조성으로 인해 30~60㎝ 정도 매몰된 상태로 확인되었다. 복토층과 퇴적토를 제거하자 기반층인 소형할석이 다량 포함된 적갈색사질점토층이 확인되었다. 상석은 기반층 바로 위에서 확인되었다. 상석주변에서 할석들이 다수 확인되었으나 상석에서 박락되거나 기반층에 포함된 할석으로 파악된다. 2호 상석은 퇴적토를 5㎝ 정도 제거하자 기반층 바로 위에서 확인되었다. 탐색트렌치를 설치하여 조사하였으나 하부유구는 확인되지 않았다.

3. 만흥동 상촌 고인돌군Ⅲ

유적은 봉화산(해발 467.2m)에서 남동쪽으로 뻗어내린 능선의 남쪽 사면부 해발 5m에 위치한다. 상촌마을을 가로지르는 도로의 남쪽에 위치하며 인접하여 민묘가 조성되어 있다. 조사지역 내 북쪽에 위치한 상석을 1호, 남쪽에 위치한 상석을 2호로 명명하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1호 상석은 조사전 지석으로 추정되는 석재가 상석하부에서 확인되었다. 하부유구를 확인하고자 상석 주변을 조사한 결과 상석은 퇴적토 위에 쌓여있는 잡석 위에 올려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탐색트렌치를 설치하여 조사하였으나 하부유구는 확인되지 않았다. 2호 상석은 20㎝ 정도 매몰된 상태로 확인되었다. 탐색트렌치를 설치하여 조사하였으나 하부유구는 확인되지 않았다. 주변으로 소형할석들이 다수 산재해 있지만 조사결과 유구와 관련 없는 것이다.

[형태]

1. 만흥동 중촌 고인돌군Ⅰ

1호의 상석의 평면형태는 장방형이고, 고인돌의 크기는 280×206×170㎝이다. 2호의 상석의 평면형태는 부정형이고, 고인돌의 크기는 120×110×100㎝이다. 3호의 상석의 평면형태는 장방형이고, 고인돌의 크기는 152×80×90㎝이다.

2. 만흥동 중촌 고인돌군Ⅱ

1호의 상석의 평면형태는 장방형이고, 고인돌의 크기는 244×202×155㎝이다. 2호의 상석의 평면형태는 장방형이고, 고인돌의 크기는 142×102×70㎝이다.

3. 만흥동 상촌 고인돌군Ⅲ

1호의 상석의 평면형태는 부정형이고, 고인돌의 크기는 170×140×105㎝이다. 2호의 상석의 평면형태는 장방형이고, 고인돌의 크기는 240×155×62㎝이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의의와 평가]

고인돌군 3개군 모두 하부유구와 출토유물은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 석재들은 인위적으로 다듬은 흔적이 있고, 일정지역에 군집되어 위치하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단순한 자연석은 아니며, 지석묘 상석으로 사용하기 위해 북서쪽의 봉화산에서 석재를 채취해 이동 중인 상태였거나 원래 상석만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상석이 위치하는 곳의 기반층은 바로 암반이거나 암석이 다량 퇴적되어 있는 층으로 유구는 확인할 수 없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