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0775
한자 華蓋山
영어음역 Hwagaesan
영어의미역 Hwagaesan Mountain
이칭/별칭 천제봉(天祭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정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320m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에 있는 산.

[개설]

화개산봉화산과 연결되며 두 산 사이에 안부가 발달하였다. 개도 화산마을에는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민속으로 천제와 당산제가 있다. 천제는 음력 3월 1일 자정 무렵에 지내고, 당산제는 3월 2일 오후 5시쯤 지낸다. 천제는 화개산에서 지내는데, 돌로 쌓아 만든 넓은 제단이 있으며, 마을사람들은 이곳을 상당이라고 부른다. 중당 아래 산 중턱에는 기우집이 있어 이곳에서 제를 모시기 전에 몸과 마음을 닦고 정성을 드린다고 한다.

[명칭유래]

자세한 명칭유래는 알 수 없으나, 개(蓋)라는 한자어의 의미로 보아 덮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개도에 있는 화개산의 모양이 솥뚜껑 모양을 닮았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된다. 천제를 지내 천제봉이라고도 한다.

[자연환경]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 화성암인 중성화산암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높이는 320m이다. 화개산을 비롯하여 봉화산[338m] 등 크고 작은 산지가 발달되어 있다. 산 전체의 경사가 가파르며, 봉화산과 연결되는 정상부에는 안부가 발달하였다. 화개산봉화산 사이 계곡에는 하천이 발달하여 화산마을로 유입되어 주민들의 식수와 농업용수로 이용된다. 특히 수질이 깨끗하고 물맛이 좋아 이 지역 특산품인 개도 막걸리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바다와 접한 남쪽과 서쪽사면은 암석해안으로 해식애가 발달하였으며, 호령리 일대에는 사빈이 발달하여 호녁개해수욕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섬 전체에 크고 작은 만(灣)이 많아 항구 발달에 유리하다. 토양은 신생대 제4기 과거 고온다습한 기후환경에서 만들어진 적색토가 넓게 분포한다. 식생으로 동백나무를 비롯하여 소사나무 등 상록활엽수림이 주로 분포한다.

[현황]

화개산봉화산과 연계한 산행 목적으로 육지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곳이다. 또한 개도는 여수관광개발 전략지구 가운데 연륙연도교 지구에 속해 화개산봉화산 일대를 중심으로 한 수목원과 생태 관찰원, 오토캠프장 개발이 기대되는 곳이다. 여수여객선터미널에서 정기 여객선이 1회 운항되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10분 정도 걸린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