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 창원시 가음정동에서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셨던 당산나무가 있던 자리. 가음정동 당목은 마을 뒤 당산에 있던 소나무였으나 지금은 고사하고 없다. 30여 년 전까지 당산 소나무에서 마을의 동제를 지냈으나 당목이 없어진 후 동제도 단절되었다. 가음정동은 창원시 도시계획에 따라 창원 공단이 조성되면서 자연 마을이 철거되고 새로운 주민이 입주하기...
-
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신방리에서 각설이나 걸인이 부르던 타령. 「각설이 타령」은 옛날 각설이나 걸인이 남의 집 앞이나 장터에서 손을 벌려 구걸할 때 부르던 잡가이다. 구걸을 할 때 ‘품바’라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품바 타령」이라고도 불린다. 「각설이 타령」이 신재효의 판소리 전집 중 「변강쇠가」에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부터 불리던 민요라 하겠다. 일명...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동읍 신방리에서 객귀를 물리치기 위하여 행하는 의례. 객귀 물림은 민간에서 행하는 치병 의식의 하나로, 감기 몸살이나 놀람 등 사소한 질병에 걸렸을 때, 보통 가정 주부가 행하기도 하고 이웃의 나이 많은 노파를 모셔다가 행하기도 한다. 객귀 물림과 함께 집 안에서 하는 치병 의식 중 하나가 손비빔이다. 굿을 할 여유가 없을 때 간단히 찬...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남자 아이가 커서 성인이 되었음을 인정해 주는 성년식. 관례는 15~20세가 되면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창원 지역에서는 부모가 병환 중이거나 연로한 경우 어른으로서의 자격을 빨리 갖기 위해 15세가 되지 않아도 상투를 올리기도 했다. 또 20세가 되면 장가를 가지 않아도 상투를 올려 어른으로서 인정을 받았으며, 말도 하대를 하지 않...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음력 1월 16일에 행하는 민간 신앙. 음력 1월 16일을 귀신날이라 하여 이날 야광귀가 하늘에서 내려온다고 믿는다. 이 야광귀를 쫒기 위해 가정집에서는 여러 가지 주술 행위를 한다. 진동면 진동리 고현 마을에서는 1월 중 16일을 귀신날이라 한다. 이날은 야광귀라는 귀신이 찾아와서 집안 사람의 신발을 훔쳐간다고 한다. 신...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금암리의 당 숲에 있는 사다리꼴의 돌탑. 금암리 조산(造山)은 진전면 금암리 주민들이 당제를 지내는 사다리꼴의 민간 신앙 유적이다. 관련 전설은 없고 당 숲에 1기의 막돌탑만 있다. 마을 사람들은 이 돌탑을 조산이라 부르며 해마다 정월에 길일을 택해 산신제를 올린 후 돌탑에 제를 지내는데 이를 조산제(造山祭)라 한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대티리에서 김병호의 효성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김병호의 효행」은 진북면 대티리 괴정 마을에 살던 김병효라는 인물이 효성이 지극하여 초월적인 존재가 꿈에 나타나 부친의 병을 낫게 했다는 전형적인 효행담이다. 1995년 경상남도 마산 교육청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마산』에 수록되어 있다. 1998년 마산 문화원에서...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면에서 길쌈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 「누에치기」는 여성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사설을 엮어가는 과정은 길쌈하는 노동의 과정을 따라 엮여 있다. 길쌈하는 작업의 구체적 내용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시적 표현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시적 진술을 통해 노동 현장을 환상의 세계로 변환시키고 그 환상 세계에 몰입함으로써...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에서 모찌기와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 「더딧네 더딧네」는 경상남도 창원시의 부녀자들이 논에서 모찌기나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전래 노동요이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56~1657쪽에 수록되어 있다. 1994년 최재남이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로 현지 조사를 나가 김갑순[67세, 여]...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 「도라지」는 밭에서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이다. 그러나 밭을 맬 때만 한정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한 작업과 관련된 일을 할 때, 일과 무관하게 노래를 즐기기 위해서도 부른다. 필요에 따라 어느 곳에서든지 노래를 부르는 것이므로 순수 노동요는 아니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의...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도라지로 만든 여러 가지 향토 음식. 예부터 도라지를 재료로 한 다양한 요리가 경상남도 창원 지역의 향토 음식으로 전해 오고 있다. 경상남도 창원의 내서 지역과 삼진 지역은 논밭의 비율로 보면 산에 인접한 밭이 많은 편으로, 특히 밭에서 나는 도라지는 다른 지역과 비교될 만한다. 창원 지역에는 집집마다 두어 골 정도 도라지 밭을 가꿀 만...
-
경상남도 창원시 두대동에 있는 민간신앙의 대상물. 두대동 알바위는 지역 주민(옛 두대동 원주민)들에게 ‘방구티이’라는 이름으로 전해지는 기자석이다. 바위의 표면에 알[卵] 모양의 구멍들이 패어 있는데, 이 구멍들은 작은 돌로 문질러서 둥글고 오목하게 패인 것으로, 일명 성혈(性穴)이라고도 한다. 성혈은 고인돌의 덮개돌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바위...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괴정리에서 김득추의 효행에 대해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득추의 효행담」은 효자 김득추가 병든 부모를 지극정성으로 모신 이야기와 그 효심이 하늘을 감동시켜 이적을 낳았다는 효행담이다. 1998년 마산 문화원에서 발행한 마산 향토 사료집 『감동으로 적신 효성』에 「효행 기적비」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 또 「통정대부 돈녕부도정...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 「등금 장사」는 부인들이 밭을 맬 때 부르는 노동요로 여인들이 노동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부르는 노래이다. 노랫말에서 노동의 따분함을 토로하고 있으며, 노동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군지』의 1669~1670쪽에 실려 있는데, 최재남이 19...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전해 내려오는 풍물놀이. 마산 두레 농악은 농민들이 대단위로 운집하여 축제 행사를 가지면서 농신(農神)에게 풍년을 기원하고 각자의 성취를 비는 축원 노작 농악(祝願勞作農樂)이다. 경상남도 창원시 팔룡산 어복곡(魚伏谷) 안에는 ‘상투 바위’, ‘상사암’, ‘무지개 웅덩샘’, ‘약수정’ 등 신화와 전설이 얽힌...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백중[음력 7월 15일]에 노는 민속놀이. 마산 농청 놀이는 창원의 어복골 상투바위에서 축원을 하여 덕을 얻기 위한 백중놀이로서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전승되는 경상남도 무형 문화재이다. 농청 놀이는 창원 지방의 오래된 유속인 삼한시대 ‘두레’의 유흥에서 연원한 민속놀이다. 두레마다 각자 대표하는 기(旗)의 표식이 있었다. 음...
-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해상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며 지내는 민간신앙이면서 민속축제. 마산 성신 대제는 창원시 성신 대제 보존회에서 보존 계승한 전통 축제이다. 현재의 성신대제는 수협중매인협회를 중심으로 1905년부터 현재까지 유지된 ‘성신위’ 위패와, 음력 3월 28일의 제의 전통을 근거로 구성된 것이다. 현재는 어시장축제와 시민을 위한 공연으로 그...
-
근대 개항 이후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일대에서 술과 여자를 팔던 유곽(遊廓). 경상남도 창원시에는 1899년 마산항의 개항과 더불어 일본인들이 들어와 집단으로 거주하였다. 1915년경부터 일본 최하층에 속하는 자들이 구 마산 수정 일대에 자리를 잡고 청루업[성매매업]을 시작하였다. 이때 가난한 집 여자아이들을 방직 공장에 취직시켜 준다고 거짓으로 꾀어 온 것으로,...
-
경상남도 창원시 명서동에서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시는 나무. 명서동 당목은 창원시 서곡동과 지귀동의 경계에 있는 당목이다. 예전부터 마을공동체의 제의를 행하던 곳으로서, 개인적 의례로서의 무속제의가 이루어지기도 한 장소였다. 명서동 당목은 상북초등학교에서 산 쪽으로 난 정다운 3길을 따라 올라가면 주택가 중심에 위치해 있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던 농업 노동요. 「모야모야」는 논에서 모를 심을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이다. 모내기는 주로 여성노동에 속한다. 따라서 사설의 내용도 여성의 생활과 밀접한 내용들로 구성된다. 사설을 부르면서 정서적 일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노동자들의 공감을 통한 상호 위로의 효과도 있다. 노래의 리듬도 집단 노동의 동작을...
-
경상남도 창원시 무학산에서 산신께 지내는 제사. 무학산 산신제는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경상남도 창원시민 대표가 무학산 산신께 창원의 발전과 시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목적으로 올리는 민속 제의다. 무학산 산신제는 매년 봄 서원곡에서 대한 경신 연합회 경상남도 지부가 주관하여 무학산 산신제를 올렸다. 한동안 그 모습을 볼 수...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면에서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길쌈 노동은 여성 노동이다. 여성들이 길쌈을 하는 고된 노동 현장에서 주로 시집살이의 고달픔을 하소연하고, 남편에 대한 원망을 토로하는 가사가 많다. 「물레 노래」는 밤늦도록 물레를 돌리는 여인이 님이나 서방님 등 이성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의 167...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물레노래」2는 길쌈 노동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노동의 박자에 구속되는 리듬이나 일의 진행을 돕기 위한 사설 내용은 없지만, 힘든 노동을 하면서 노래를 부름으로써 일의 피로와 지루함을 덜고 있다. 여성들만의 노동 현장에서 이성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은...
-
경상남도 창원시 반계동 옛 부곡마을에서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시던 나무. 반계동 부곡 당목은 130여 년 전 부곡마을이 자연마을의 형태를 유지하던 시기에 마을 주민들이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마을 제사를 공동으로 지내던 당산나무이다. 옛 창원시 반계동은 평산마을·죽전마을·부곡마을로 이루어져 있었다. 현재 이 반계동은 모두 철거되어 군부대 또...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원산 마을의 발산 고개와 예곡 고개에 위치한 서낭당. 발산 고개 서낭당은 진전면 원산 마을 사람들이 할미당이라 부르는 민간 신앙 유적이다. 서낭당을 할미당이라 부르는 이유에 대해서, 주민들은 “죽은 할미당신이 사는 집”이라서 그렇게 부른다고 한다. 이 할미당신이 서낭당에 살면서 길을 가는 행인들의 운세를 주관한다고 믿는다....
-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방아를 찧으면서 부르는 노동요. 「방앗간 노래」는 방아를 찧으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방아 찧기는 여성 노동에 속한다. 그러면서 집단적인 노동이 아니라 개인 노동이므로 여성의 개인적 정서를 표출하기에 적합한 구연 상황이다. 방아는 식생활과 관련되기 때문에 길쌈 노동과 같이 여성의 생활과 관련된 정서가 가장 잘 반영되어 있다. 구...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베를 짜면서 부르는 노동요. 「베짜는 노래」는 여자들이 베틀에서 하는 노동에 부쳐 부르는 노동요이다. 베 짜기는 주로 개인 노동이거나 소수의 집단 노동에 속하며 여성들의 노동에 속한다. 따라서 여성들의 생활상의 감정이나 일상생활 경험을 사설로 엮어 노래한다. 베틀의 형상이나 베를 짜고 있는 자신의 처지, 생활상의 관심이 사...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내서면에서 길쌈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 「베틀 노래」1은 여인들이 베를 짤 때 부르는 길쌈 노동요이다. 집단 노동이 아니라 개인 노동이므로 주로 개인의 정서를 표출하는 내용이 많고 시집살이나 가족관계의 내용이 많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72~1673쪽에 실려 있는데, 이는 최재남이 1994년...
-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복어를 주재료로 하여 끓인 향토 음식. 복국은 국물 맛이 탁월하고, 속 풀이 효과가 뛰어나므로 애주가들 즐겨 먹는 해장국으로서 경상남도 창원시의 향토 음식으로 전한다.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해안은 낙동강 물이 섞이고 해안선이 복잡하여 복어가 서식하기에 천혜의 자연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복요리가 예부터 유명했다. 또한 어시장에서는...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부평리에서 전하는 수리 시설을 개선하여 마을을 부유하게 한 사람의 공덕을 칭송하는 이야기. 「부평리의 송덕비 이야기」는 창녕 사람 박세황이 외지인으로서 이 마을에 들어와 사재를 들여 수리 시설을 개선하여 마을을 부유하게 하였다는 지혜담이다. 1998년 마산 문화원에서 발행한 마산 향토 사료집 『감동으로 적신 효성』에 「부평리...
-
경상남도 창원시 사림동 옛 퇴촌마을에서 정월 대보름에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창원 지역이 공업도시로 변하기 전에 사림동 옛 퇴촌마을에서는 정월 대보름에 농악놀이를 하면서 목신이 있는 당산나무에 술을 한 잔 올리고 쇠(풍물)를 쳤는데, 이것이 현재 ‘창원의 집’ 앞 느티나무 당목 제의로 정형화된 것이다. 따라서 사림동 동제는 퇴촌농악...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수령이 국왕을 대신하여 토지의 신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든 제단. 사직단은 토지의 신인 사(社)에게 제사 드리는 사단(社壇)과 곡식의 신인 직(稷)에게 제사 드리는 직단(稷壇)을 아울러 일컫는 말이다.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나 비가 오지 않아 가뭄이 든 때에도 의식을 행하였다. 전통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주례(周禮)』의...
-
경상남도 창원시 사파동에서 정월 대보름날이나 2월 초하루에 지내는 마을 제사. 사파동 동제는 음력 1월 15일 또는 2월 1일 새벽 1시에 마을의 안녕과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며 올리는 마을 공동의 제사이다. 원래 비음산 계곡에 있는 세사골에서 제관 한 사람만 지내는 새벽 제사였으나, 지금은 사파동 107-8번지에 위치한 버드나무 당목에서 지낸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삼삼기」는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이다. 이 노래가 채록된 구산면 심리는 바다를 끼고 있는 작은 마을이다. 도시로부터 외진 마을이며 예부터 어업과 밭농사를 주업으로 삼고 살아왔다. 길쌈과 같은 밭농사는 주로 부녀자들의 몫이었다. 부녀자들에게 길쌈은 삶을 고단하게 하는 큰 노동이었다. 그래서...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명동 삼포 마을에서 정월 보름에 하는 여러 가지 민속놀이. 삼포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1월 15일 대보름을 맞아 풍어와 풍년,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민속 행사를 개최한다. 보름날 오전 10시부터 보름 민속놀이가 시작되는데, 먼저 마을 뒷산에 있는 신당에 올라가 당산 할매에게 당산제를 지낸 뒤 용왕제를 지낸다. 제관은 특별히 선정하지 않...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사람이 죽은 후 장사를 지내는 예법. 상례는 죽은 사람을 장사지낼 때 수반되는 모든 의례를 말한다. 즉 죽음을 맞고 그 주검을 갈무리해 장사를 지내고, 근친들이 죽은 이를 슬픔을 다해 기리는 의식까지를 말한다. 상례는 보통 죽음을 현실로 수용하는 초종례부터 시신을 처리하는 습과 염의 의례, 죽은 자를 저승으로 보내는 발인과 매장에 따르는...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지산리에서 남편에게 열행을 한 아내와 관련되어 전해 오는 이야기. 「상산 김씨의 열행」 이야기는 문광호의 부인 상산 김씨가 병든 남편을 위해 열로써 간호했다는 열녀 이야기이다. 1998년 마산 문화원에서 발행한 마산 향토 사료집 『감동으로 적신 효성』에 「열행포창비」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 근세의 일이며 건립 연도는 미상이다...
-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 「서마지기」는 논에서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다. 모를 심으면서 사설을 즐기고 노동하는 사람들의 정서를 표출하는 것은 노동의 고난으로부터 정서적으로 이탈되는 기능이 있다. 그럼으로써 노동의 힘든 현실을 잊고 자신들의 처지를 노랫말에 얹어 공감을 유발한다. 또한 모내기가 집단 노동이기 때문에 노...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있는 마산 문화원 산하의 향토 문화 보존회. 예부터 해상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지내던 전통 축제인 성신 대제를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 설립된 창원시의 전통 문화 보존 단체다. 마산 성신 대제 보존회는 마산 문화원에서 지역 문화 발굴 사업의 일환으로 마산 성신 대제를 역점 사업으로 지정하면서 설립되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에서...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여자들이 노동에 부쳐 시집살이의 설움을 토로할 때 부르는 노동요. 「성아성아」는 시집살이의 어려움은 노동과 관계가 없는 내용이지만, 부녀자들이 삼을 삼으면서 부르기에 노동요이다. 시집살이의 설움을 토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성 노동인 밭매기나 길쌈하기 등에 부쳐 이 노래를 부르고, 노동과 무관하게 부르기도 한다. 노동의...
-
경상남도 창원시 성주동 입석마을 입구에 있던 민간신앙의 대상물. 성주동 입석마을 선돌은 1991년 입석마을이 철거되기 전까지 정자나무 옆에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이 일대에 대우자동차 공장이 들어서 있다. 선돌은 비석 모양으로 생겼고 판상(板狀)의 화강암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북서편의 바닥부에는 가로 84㎝, 세로 64㎝ 크기의 판석이 깔려져 있다. 선돌의...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석전동에 있는 성황신에 제사 지내던 제단. 성황단은 성황신(城隍神)에게 제사를 지내는 단을 일컫는다. 성황단에 세워진 사당(祠堂)을 뜻하는 성황당(城隍堂)·성황사(城隍祠)·성황 신묘(城隍神廟)·성황 신사(城隍神祠) 등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성황신은 도성(都城)을 지켜준다는 신으로 각 고을에서 매년 5월 21일에 제사를 지냈으나 차츰...
-
경상남도 창원시의 광장이나 해안 매축지에서 추석을 맞이하여 소를 부려 하는 놀이. 소싸움은 추석을 맞아 주민들이 즐기는 민속놀이로서, 일정한 규칙에 근거하여 소의 힘을 겨루는 놀이이다. 투우 대회라고도 한다. 수소를 무대에 등장시켜 힘겨루기를 시킨다. 장소는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광장이나 해안 매축지에서 한다. 음력 8월 보름인 추석이 되면 소싸움이 벌...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수치 마을에서 주민들이 정월 대보름에 하는 민속놀이.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수치 마을 사람들은 정월 대보름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윷놀이, 제기차기, 풍물놀이 등을 하며 하루 종일 논다. 보름날 저녁에 달이 뜨면 달집태우기를 한다. 민속놀이에 앞서 당산제를 먼저 지낸다. 당산제는 마을 뒷산에 있는 할매 당산에서...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반동리에서 여자들이 모심기나 모찌기를 할 때 부르는 노동요. 「신랑 청청」은 농업 생산과 관련된 노래이다. 노동 현장에서 사설을 통해 노동의 고단함을 잊고, 노래 가락으로 노동의 박자를 맞춤으로써 노동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불렀다. 주로 선후창이 많고 선창의 질문에 후창자가 답하는 형식으로 부르면서 노동의 긴장을 늦추지 않는...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아이를 어를 때 부르는 민요. 「아이 어르는 노래」는 아이를 달래거나 재울 때 부르는 노래다. 단순한 가락의 반복을 통해 아이가 주술에 걸리듯 잠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는 힘이 있다. 조용한 목소리로 부르고 노랫말에는 할머니의 손자에 대한 사랑이 듬뿍 담겨있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80쪽에 실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죽전리에서 모찌기나 모내기를 할 때 부르던 노동요. 「아침 이슬」은 논에서 모내기를 할 때나 논을 맬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이다. 사설의 내용은 남녀가 연정을 나누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내용상으로 노동과 관계가 없지만 모내기를 할 때 불렀으므로 노동요이다. 1994년 창원군에서 발행한 『창원군지』 1660~1661쪽에...
-
경상남도 창원시 안민동에서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시는 나무. 안민동 당목은 안민동 마을 사람들이 마을의 안가태평을 빌며 공동제의를 행하던 곳이다. 마을 단골무당에 의한 제의와 개인 제의가 안민동 당목에서 이루어졌다. 마을 주민 중에는 지금도 이곳을 신성한 곳으로 인식하고, 함부로 손을 대서는 안 되는 곳으로 믿고 있다. 안민동에 있는 안...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여제를 지내던 제단. 여제는 제사를 받지 못하는 무주고혼(無主孤魂)이나 역질을 퍼뜨리는 귀신인 여귀(厲鬼)에게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조선시대에는 서울과 지방의 각 군현에 여단을 두어 역병을 예방했다. 이 여단은 동쪽의 성황단, 서쪽의 사직단과 함께 관아에서 필수적으로 세우는 제단이었다. 여제는 1908년 국가 차원에서 폐지되면서 철저하게 부정되고...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금암리와 대정 마을에서 진주시 이반성면 길성 마을과 가산 마을 쪽으로 이어진 예곡 고개에 위치한 서낭당. 예곡 고개 서낭당은 대정이나 금암리 사람들이 반성장으로 다니던 고갯길에 있다. 대정이나 금암리 주민들은 발산 고개 보다는 이 고갯길을 더 많이 이용하였다. 이 길은 주로 통영, 고성, 진동 등지에서 생산되는 해산물을 내륙으...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오서리의 오서 고개에 있는 돌무더기. 오서고개 서낭당은 경상남도 고성군과 창원시 진동면을 이어주는 경계인 오서 고개에 위치한 돌무더기로 민간 신앙 유적이다. 옛날 고성현에서 배둔역촌을 거쳐 진해현과 마산포로 가기 위해서는 이 오서 고개를 넘어야 했다. 그 경계 지점에 1기의 돌무더기 서낭당이 있었으며, 그 아래 50여 미터 지...
-
경상남도 창원시 외동 목리마을에서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시는 나무. LG전자 제2공장 울타리가 공단로에 연해 있어, 길을 가다가도 쉽게 외동 목리 당목의 위풍을 확인할 수 있다. 외동 목리 당목은 수령 300여 년의 느티나무 2그루이다. 남쪽 나무의 둘레는 4.1m, 서쪽 나무의 둘레는 3.3m 정도이다. 공장부지보다 5m 정도 높은 직...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 여자들이 길쌈 노동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 「이내 방에」는 길쌈을 할 때 부르는 부녀자들의 노동요이다. 길쌈은 집단 노동이 아니라 개인 노동이거나 소수의 인원이 함께 하는 노동이기 때문에 주로 시집살이의 고달픔이나 남편에 대한 서운함 등 개인적인 정서를 담아내는 사설이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7...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서 아이를 어르거나 잠을 재울 때 부르는 민요. 「자장가」는 여성들의 가정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민요다. 농사일이나 길쌈 이외에도 여성들은 육아와 관련된 노동을 감당하게 된다. 육아는 다른 노동에 비해 정서적인 부드러움을 경험하게 하고, 자신의 고된 처지를 아이의 미래에 부쳐 달랠 수도 있으므로 여성에게는 마음의 위안을...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붕장어에 양념을 끼얹어 구워낸 향토 음식. 예로부터 붕장어에 양념을 발라 구워 먹는 보양 음식이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향토 음식으로 전해오고 있다. 경상남도 창원시의 대표적인 요리로 장어구이와 장어국이 있다. 장어구이는 어시장 주변과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의 진동천 옆이 유명하다. 진동천과 진전천은 하천과 바다가 합류되는 지...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정현리 대현 부락에서 3형제의 효행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정현리의 표효각 이야기」는 김득명, 득화, 득해 삼형제의 효행에 대한 이야기이다. 1995년 경상남도 마산 교육청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마산』에 실려 있다. 또 1998년 마산 문화원에서 발행한 마산 향토 사료집 『감동으로 적신 효성』에 「표효각」이라는 제목으...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돌아가신 조상이나 특정한 신명(神明)을 받들어 복을 빌기 위해 행하는 추모 의례. 제례란 제사를 지내는 예를 말한다. 현재까지 유지되는 제사에는 차례, 기제, 묘제가 있다. 정월 초하루의 연시제(年始祭)와 팔월 추석의 절사(節祀)는 차례라 하고, 시조묘에서부터 모든 조상들의 묘소에 이르기까지 묘소에 직접 가서 지내는 제사를 묘제라 한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에서 부르는 말놀이를 위한 민요. 「좁쌀 노래」는 말놀이를 위한 민요다. 특히 이 노래는 성적 표현을 통한 정서적인 유희와 더불어 언어유희를 통한 성적 희화화를 보여주고 있다. 민요는 생활상의 필요에 의한 노동요나 의식의 수행 과정에 가창되는 의식요가 있는 반면, 단순히 노래를 통한 놀이를 추구하는 유희요도 있다. 이 경우 노래...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음력 정월 보름에 마을 걸립패가 지신밟기를 하면서 부르는 민요. 「지신밟기」는 진북면에서 정월 대보름을 맞이하여 집집마다 악귀와 잡신을 물리치고 마을의 안녕과 풍작, 가정의 다복을 축원하는 지신밟기를 할 때 부른다. 이때 풍장과 함께 상쇠가 앞에서 고사 소리로 덕담을 풀면 터주가 흡족해서 악귀를 없애주고 수명과 건강을 지켜...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중촌에서 여성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진주 낭군」은 『고려사』「악지」 속악조의 「월정화」라는 노래와 유사하다. 사록 벼슬을 하던 위재만이 진주 기생 월정화에게 빠지자 부인이 근심하여 죽었다. 이 일을 진주 사람들이 슬퍼하여 위재만을 풍자한 노래가 「월정화」이다. 일명 「진주 난봉가」로 불린다. 서사 내용이 진주를...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금산리에서 남편을 따라 죽은 열녀에 대해 전해오는 이야기. 「창녕 조씨 부인의 열행」은 이강두의 처 창녕 조씨의 열행에 대한 이야기이다. 1998년 마산 문화원에서 발행한 마산 향토 사료집 『감동으로 적신 효성』에 「금산리 열녀비」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 진북면 금산리 들판에는 창녕 조씨 열행비(昌寧曺氏烈行碑)가 있으며, 비...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내서면에서 처녀 총각이 결혼할 때 부르는 민요. 「처녀 총각 결혼 노래」는 처녀 총각이 처음 만나 결혼을 하는 과정을 시간적 순차를 따라 차례로 사설로 풀어낸 민요다. 두 사람이 사랑을 품고 지내다가 결국 혼례를 치르는데, 혼례를 진행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사실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1994년 창원군청에서 발행한 『창원 군지』 168...
-
경상남도 창원시 천선동 안민마을에서 6월 첫째 일요일에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창원시 천선동은 불모산 자락에 있는 신라 고찰 성주사가 건립되기 전부터 형성된 오랜 연원을 가진 마을로서 당목과 당집이 잘 보존되어 있다. 천선동 안민 동제는 수문당제라고도 하며, 정초에 당산할매를 모시는 마을 공동의 제사이다. 일제강점기에도 일제의 감시의 눈을...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사림동 퇴촌에서 행하던 풍물굿. 퇴촌농악은 일반적인 두레농악과는 달리 매귀안택축원(埋鬼安宅祝願)의 축원걸립농악(祝願乞粒農樂)을 그 특징으로 한다. 즉 나쁜 귀신을 몰아내고 이로운 신을 받아들여 가정의 평온을 축원하기 위한 농악이다. 이 때문에 굿의 시작과 끝머리에 당산신께 고하는 당산굿과 신령을 위로하는 영산다드레기굿, 사방께 고하는 사...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거행하는 해상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는 고대 축제. 1. 조창의 설치와 성신 대제 성신 대제는 포(浦)를 거점으로 설치된 조창과 관련된 민속 신앙이다. 조창은 1663년(현종 4) 산호리의 석두창에서 오산진(午山津) 구역으로 옮겨갔다. 오산진의 조창은 갈대밭에 설치된 노적창이었다. 이 조창은 1760년(영조 36)에 창고 시설을 온전히 갖추게 된다....
-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혼인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일련의 의례. 혼인은 가족을 구성하는 최초의 절차로서, 남녀 두 사람의 사회적·경제적인 결합을 기본으로 한다. 개인의 입장에서는 가족을 이룬다는 지위의 변화를 의미하지만, 사회적으로는 두 가문(家門)의 결합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는 예부터 혼례를 인륜지 대사(人倫之大事)라고 할 정도로 중요시하였다. 개인의 결...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에서 화투놀이를 할 때 부르는 민요. 「화투 타령」은 진북면 사람들이 겨울 농한기에 일손을 잠시 쉴 때 모여서 화투를 치며 놀 때 부른다. 화투 놀이는 자체로서 유희적 성격을 갖는데, 거기다 더하여 화투의 그림을 맞추며 그림의 이름을 짝지으면서 부르는 노래다. 노래의 내용이나 가락이 화투 놀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노래 자체로...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대티리 중촌 마을에서 훌륭하게 가정을 세운 소년 가장에 대한 이야기. 「황차성의 덕행담」은 13세 어린 나이에 가장이 되어 부모께 효도하고 조카들을 잘 보살펴 가정을 훌륭하게 다스린 황차성의 덕행에 대한 이야기이다. 1998년 마산 문화원에서 발행한 마산 향토 사료집 『감동으로 적신 효성』에 「효자 창정비」라는 제목으로 실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