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099
한자 鎭田川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여양리|임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진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하천|지방 2급 하천
면적 64.51㎢[유역 면적]
길이 18.30㎞[유로 연장]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여양리 여항산에서 발원하여 임곡리에서 바다로 유입하는 하천.

[명칭 유래]

진전면 각지를 두루 흘러 바다로 유입하므로 진전천이라 하였다. 진전면(鎭田面)이라는 명칭은 본래 진해부의 서면이라는 데서 비롯된다. 1908년 창원군에 편입되면서 진서면(鎭西面)이 되고, 1910년 마산부제 실시에 따라 마산부에 편입되었다가,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양전면, 함안군 비곡면, 고성군 구만면의 일부 지역들을 병합하여 진서면과 양전면(良田面)의 이름을 따라서 진전면이라 하여 창원군에 편입되었다. 1980년 창원시의 승격으로 의창군에 편입되었다가 1995년 1월 1일 시군 통폐합에 따라 마산시에 편입되었고, 이후 2010년 7월 1일 통합 창원시에 편입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자연 환경]

진전면 최북단에 위치한 여항산(艅航山)[743.5m]에서 발원하여 진전면 마을의 대부분을 관통하고 남해로 유입하는 하천이다. 발원지에서 여양리까지는 남서쪽으로 흐르다가 고사리 원산 마을에서 평암천을 아우른 후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다가 양촌리에서부터 동남쪽으로 흘러 바다로 유입한다. 유역 분지 내의 평지는 대부분 농경지로 이용되며, 진전천이 농업 용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양촌리를 기준으로 하류 지역은 상류 지역에 비해 경지 정리가 잘 되어 있다.

[현황]

진전천은 유로 연장 18.30㎞, 유역 면적 64.51㎢로 하천의 시점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여양리이고, 종점은 임곡리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