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1285
한자 于勒博物館
영어의미역 Ureuk Museum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대가야읍 쾌빈리 162[가야금길 98]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채광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박물관
설립연도/일시 2006년 3월 31일연표보기
설립자 고령군
전화 054-950-6789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 대가야읍 쾌빈리에 있는 박물관.

[개설]

우륵박물관은 악성 우륵과 관련된 자료를 발굴·수집·보존·전시하여 국민들이 우륵과 가야금의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건립한 전국 유일의 우륵과 가야금 박물관이다.

[설립목적]

우륵이 활동한 정정골에 세워진 우륵박물관은 가야금 등 국악기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지역 교육 문화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2006년 3월 31일 개관하여 대가야박물관에서 관리하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주요사업과 업무]

박물관의 기본적인 업무인 일반 전시회와 특별 전시회를 열고 있으며 박물관 내 가야금 공방에서 직접 가야금을 제작해 보는 가족 단위 가야금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악성 우륵 추모제를 고령대가야축제 연계 행사로 매년 개최하고 있다.

[현황]

대지 면적 9,098㎡에 건축 면적은 965㎡의 2층 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1층은 전시실·사무실·기계실·화장실로, 2층은 강당·악기고·화장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대시설로 가야금 공방, 옥외 화장실, 주차장 등을 갖추고 있다. 전시실에는 우륵의 초상화를 시작으로 우륵이 살았던 대가야의 주변 정세와 문화를 소개한 악성 우륵을 찾아서, 악성 우륵, 가야의 혼을 지킨 우륵, 민족의 악기 가야금, 우륵의 후예들 등 다섯 가지 주제로 꾸며져 있다.

그리고 신라시대의 토우들이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과 가야금 복제 유물도 볼 수 있다. 전통 악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등 모두 18점이 있다. 또한 가야금과 우륵의 생애를 밝혀주는 영상물 두 편이 있으며, 가야금과 양금을 연주해 볼 수 있는 체험장이 마련되어 있다. 대가야박물관에서 업무를 관장하고 하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관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의의와 평가]

가야금의 고장에 위치한 우륵박물관은 일반인들에게는 우리의 고유 악기인 가야금과 창시자인 우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살아 있는 교육의 장이자 잊혀 가는 전통 음악의 향기를 간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곳이다.

[참고문헌]
  • 대가야박물관(http://www.daegaya.net)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