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701
한자 朱陽里遺物散布地
이칭/별칭 주양리 괴정 유물 산포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물 산포지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주양리 48-3|주양리 56-2
시대 선사/선사,조선/조선
집필자 신소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7년 - 주양리 유물 산포지 전주 대학교 박물관에서 지표 조사 실시
소재지 주양리 유물 산포지 A -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주양리 48-3 지도보기
소재지 주양리 유물 산포지 B -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주양리 56-2 지도보기
성격 유물 산포지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주양리에 있는 선사 시대 및 조선 시대의 유물 산포지.

[위치]

주양리 유물 산포지 A는 주천 중학교에서 동상 주천로를 따라 동북 방향으로 110m가량 떨어져 있는 길 좌측 경작지에 자리하고 있다. 주양리 유물 산포지 B는 주양리 유물 산포지 A에서 동상 주천로 너머 20m가량 떨어진 경작지에 위치하고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2007년 전주 대학교 박물관에서 『문화 유적 분포 지도』 제작을 위해 실시한 지표 조사를 통해 유물 산포지의 현황이 확인되었다.

[출토 유물]

주양리 유물 산포지 A에서 수습된 유물은 주로 백자로 기종은 대접류로 추정된다. 주양리 유물 산포지 B에서는 상당히 넓은 지역에서 유물이 수습되었는데, 수습된 유물로는 석기, 자기, 기와, 옹기편, 토기편 등 다양하다. 이중 기와는 삼각 또는 능형의 집선문이 타날되었으며 경질 토기편에서도 역시 타날문이 확인된다.

[현황]

주양리 유물 산포지가 자리한 곳은 현재 밭으로 경작되고 있으며 지표에서 상당량의 유물이 수습된다. 유구는 경작 활동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훼손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의의와 평가]

지표 조사만 이루어졌기 때문에 유적에 대한 성격을 명확히 파악할 수는 없지만 수습된 유물을 통해 선사 시대와 조선 시대 유적이 자리할 것으로 추정된다. 앞으로 다각적인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져 유적의 명확한 성격이 밝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문화 유적 분포 지도』진안군(진안군·전주 대학교 박물관, 2007)
  • 문화재 GIS 통합 인트라넷 시스템(http://intranet.gis-heritage.go.kr/)
이용자 의견
고*** [정의]와 [시대]에서 '선사 시대 및 조선 시대의 유물산포지'라고 하면서 [출토유물]에서 어떻게 '경질 토기편'이 확인이 되나요? 고대 부분이 빠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표조사를 통해 발견된 유물산포지가 2곳이면 '주양리 유물 산포지군'이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기하신 의견에 관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후 반영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9.05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