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600314
한자 龍山-
영어음역 Yongsan Maeul
영어의미역 Yongsan Village
이칭/별칭 분토동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전라북도 남원시 덕과면 용산리 용산마을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병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자연 부락
면적 0.40㎢
총인구(남, 여) 60명[남자 30명, 여자 30명]
가구수 32가구

[정의]

전라북도 남원시 덕과면 용산리에 있는 자연 마을.

[명칭유래]

옥토끼가 달을 바라보고 일 년 운을 축원하며, 재미있게 소원성취를 축원하다가 헤어진 곳이라는 이야기가 전해 온 데서 분토동이라고 불렸다. 그 뒤 물길을 막기 위해 인공으로 산을 만들었다고 하여 분토동을 분토(盆土)로 쓰기도 하였다. 이후 지명을 한자로 바꾸면서 용(龍)이 비를 토한다는 전설에 따라 용(龍)자와 지세가 좋은 마을 앞 노적봉의 산(山)을 따서 용산(龍山)이라 고쳐 부르게 되었다.

[형성 및 변천]

평강최씨가 터를 잡고 살다가 하나둘씩 다른 곳으로 이전을 하고, 지금으로부터 230년 전 금산김씨 중 한 사람이 이곳에 와서 지형을 보니, 외룡이 비를 토하는 형국으로 마을 앞에 노적봉이 있어 백 대나 자손을 정착시킬 수 있는 좋은 터라 믿고 이곳에 입주하였다고 한다. 이후 자손이 번창하여 오늘에 이르렀다고 한다.

본래 남원군 덕고면 용주리 지역이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갈산·배산·용주·수촌·내동 및 지사면 현계리 각 일부를 병합하여 용산이라 하고 용산리에 편입하였다.

[자연환경]

덕과면 소재지로부터 동북쪽으로 5.8㎞ 떨어진 곳에 있다. 마을 앞으로 선들이란 뜰이 있으며, 비교적 완만한 산간 평야 지대로 추산리와 연결되어 있다.

[현황]

용산마을의 면적은 0.40㎢, 32가구, 60명이 생활하고 있는 작은 마을이다. 교육 시설로는 1968년 9월에 세워진 덕과초등학교 북분교가 있고, 마을 앞에 김이구 효자비가 서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3.09 마을 명칭 변경 분토동 -> 용산마을
2018.03.09 2018년 현행화 남원시 읍면동 포털사이트 참고 전체 업데이트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