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234
한자 龍化里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 용화길[용화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원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 3월 1일연표보기 - 영천군 자양면 용화동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88년 5월 3일 - 영천군 자양면 용화동에서 영천군 자양면 용화리로 개편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 - 영천군 자양면 용화리에서 영천시 자양면 용화리로 개편
행정구역 용화리 -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 용화길 지도보기
성격 법정리
면적 14.72㎢
가구수 32가구
인구[남,여] 69명[남 35명, 여 34명]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용화리(龍化里)는 용화골 입구에 있는 큰 마을로, 과거 이곳에서 훌륭한 인재가 많이 배출되었는데, 이를 막고자 일본인들이 산의 혈을 찔렀더니 용이 승천하여 마을 이름을 용화(龍化)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곳에 용화사가 있어 그에 따른 것이라는 설도 있다.

[형성 및 변천]

용화리는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영천군 자양면 용화동이 되었고, 1995년 1월 1일 시·군 통합으로 영천시 자양면 용화리로 개편되었다.

[자연 환경]

용화리는 마을 북쪽 기룡산과 시루봉 등 험준한 산악 지대가 마을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남쪽 사면에 골짜기가 형성되어 계곡물이 마을 중앙을 흘러 마을 남쪽에 있는 영천댐 호수로 유입되며, 산과 계곡, 호수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현황]

용화리자양면 남서단에 자리 잡고 있으며, 자연 마을로 큰마실[큰마을·본동·용화]·건너마을[건너마실]·아린머리·운태골 등이 있다. 용화리의 면적은 14.72㎢이며, 인구는2012년 7월 말 현재 32가구, 69명으로, 남자가 35명, 여자가 34명이다.

용화리의 동쪽은 성곡리용산리와 이웃하고, 북쪽은 기룡산을 넘어 보현리와 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영천시 화북면임고면 등과 경계를 이룬다. 마을 아래쪽을 통과하는 지방도 69호선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면 익산 포항 고속 도로의 임고나들목이 있다. 또한 기룡산 자락에 위치한 묘각사는 대한 불교 조계종 제 10교구 본사인 은해사 말사로 신라 때 의상 대사가 창건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