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법륜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30042
한자 法輪寺
분야 종교/불교
유형 기관 단체/사찰,유적,유적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농촌파크로 126[고당리 243-2]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2005년연표보기 - 법륜사 창건
최초 건립지 법륜사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농촌파크로 126[고당리 243-2]
현 소재지 법륜사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농촌파크로 126[고당리 243-2]
성격 사찰
창건자 상륜
전화 031-332-5703
홈페이지 법륜사(http://bubryunsa.templestay.com)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고당리에 있는 사찰.

[개설]

법륜사(法輪寺)는 대한 불교 조계종 소속 사찰로 상륜 승려가 창건하였다. 지형이 연꽃이 아름답게 핀 곳에서 선인들이 고요히 명상에 잠겨 있는 형국이라 하여 ‘연화 반지 선인 단좌형’이라고 한다. 법륜사에서는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유등 띄우기, 꿈을 밝히는 꿈 등 켜기 등을 통해 닫혔던 마음을 열고 자신의 꿈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주변 관광지로 용인 대장금 파크, 한국 민속촌, 에버랜드, 한택 식물원, 용인 농촌 테마 파크, 둥지 박물관 등이 있다.

[건립 경위 및 변천]

상륜 승려가 1996년 서울 삼각산 승가사에서 정진하던 중 관세음보살을 현몽하고 그로부터 10년 뒤인 2005년 용인시 문수산 자락에 법륜사를 창건하였다.

[현황(조직,시설 현황 포함)]

보기 드문 아(亞)자 복계형 대웅전을 중심으로 극락보전, 평생 위패 봉안당, 관음전, 조사전, 삼성각, 범종각, 용수각, 적묵당, 요사채, 연화지 등의 당우를 갖추었다. 당우는 백두산 홍송을 비롯하여 우리나라 금강송·육송 등을 사용하였다. 대웅전의 본존불·협시 보살·광배를 비롯하여 석조 연화주와 계단, 난간 등은 화강암 중에서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익산 황등석을 사용하였다. 특히 석굴암 부처의 세 배에 달하는 대웅전 본존불은 규모와 예술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관련 문화재]

관음전 앞마당에 법륜사 유일의 지정 문화재인 용인 법륜사 삼층 석탑[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145호]이 있다. 용인 법륜사 삼층 석탑은 서울특별시 구로동 이덕문 거사 가정집에 있던 것을 법륜사에 보시한 것으로 탑의 연혁이나 유래에 대한 내용은 불확실하다.

일반형 방형의 지대석 위에 우주를 새긴 기단을 놓은 후 갑석 윗면은 51석으로 조성하였으며, 탑신석에는 우주만 새겼고 옥개 받침은 4단이며, 처마는 수평을 이루다 살짝 반전되어 있다. 상륜부는 결실되고 없으나, 전체적으로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전체적인 조각 수법과 양식으로 보아 고려 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한다.

[참고문헌]
  • 법륜사(http://bubryunsa.templestay.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