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디지털여수문화대전」을 발간하며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통해 우리 여수는 이제 세계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국제 해양 도시로 거듭날 여수의 위상에 아주 딱 맞는 「디지털여수문화대전」을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과거의 소산’이라는 말처럼 여수의 미래를 과거에서 찾아볼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을 해볼 때, 이번 발간은 더욱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느껴집니다. 

여수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집대성하여 「디지털여수문화대전」을 편찬하는 데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특히 집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 여수는 역사적으로 세계 어느 해양도시보다 훌륭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 그리고 호국충절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참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 흩어져 있는 유구한 역사를 이렇게 자료화해서 발굴, 수집하고, 문자화시킬 수 없는 문화유산까지도 망라하여 디지털화하게 된 것은 여수 발전에 큰 보탬이 되리라 저는 생각합니다.

과거를 원동력으로 삼아 현재 우리 자신의 모습을 더 소상히 알고 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여수인의 자긍심을 심어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번 발간을 계기로 여수의 특색 있는 향토문화를 세계적인 문화로 발전시켜서 문화도시의 그 위상을 더욱더 잘 가꾸어 나가도록 해 보겠습니다.

아무쪼록 「디지털여수문화대전」이 여수시민 우리 모두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미래 여수를 밝게 만들어 가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시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여수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