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1400
한자 孫良源
영어음역 Son Yangwon
분야 종교/기독교,성씨·인물/근현대 인물
유형 인물/종교인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김병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독립운동가
출신지 경상남도 함안군 칠원면 구성리
성별
생년 1902년연표보기
몰년 1950년연표보기
대표경력 장로교 목사

[정의]

일제강점기 전라남도 여수 지역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개설]

손양원(孫良源) 목사는 1902년 6월 3일 경상남도 함안군 칠원면 구성리에서 손종일 장로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칠원공립보통학교에 다니던 1915년에는 일제의 궁성요배(宮城遙拜)를 거부하여 퇴학당했으며, 서울 중동중학교에 재학 중 아버지가 3·1운동으로 투옥되자 다시 퇴학 처분을 받았다. 1917년 10월에 선교사로부터 세례를 받았으며, 일본 동경 유학 중 설교를 통해 은혜를 받아 귀국하여 경상남도 성경학원에 입학하였다.

[활동사항]

손양원은 일제의 신사 참배 강요에 끝까지 맞서며 투쟁한 목사이자 항일 독립 운동가이다. 1938년 평양신학교를 졸업하고 1939년 7월 14일 여수애양교회 전도사로 부임하기까지 목사 없는 교회를 순회하며 전도에 전력하였으며 신사 참배 반대 운동으로 1940년 9월부터 1945년 8월까지 옥고를 치르다 해방을 맞아 출옥하게 되었다.

장로교 목사로서 소록도의 나환자들 수용소인 애양원(愛養園)에서 나환자들에 대한 구호 사업과 전도 활동에 전력하였다. 그의 일대기인 『사랑의 원자탄』은 영화화되기까지 했으며, 저서로는 『산돌 손양원 목사 설교집』이 있다. 한편 손양원은 여순사건 당시 공산주의자에게 두 아들이 살해되었으나 오히려 그 가해자를 용서하고 양아들로 삼은 일화로도 유명하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김** 죽음보다 강하고 많은 물이 꺼칠수 없는 무덤보다 더욱 강하여 그 불꽃을 타오르도록 주님을 사랑하신 손양원 목사님 주님의 임재안에서 목사님의 모든것 생명까지 주님께 바치신 목사님의 고귀한 이름석자 에 더이상 난자질을 멈추어 주십시요 인본주의 근원이 되는 wCC와의 결탁을 끊어 주십시요 2017.07.24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