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1614
한자 靈鷲山-祝祭
영어의미역 Yeosu Youngchui Mt. Jindalrae Festival
이칭/별칭 여수 영취산 진달래 축제,진달래 축제,영취산 축제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상암동|중흥동 영취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옥승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1993년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4월 초순
행사장소 여수시 영취산 일원
주관처 여수시|영취산진달래축제추진위원회
전화 061-690-2041[여수시청 관광과]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상암동중흥동영취산 일원에서 매년 4월 초순에 열리는 진달래를 특화한 향토 축제.

[연원 및 개최경위]

여수반도의 주산인 해발 510m의 영취산은 예부터 지역민들에게 신령스러운 산으로 인식되어 기우제나 산신제가 매년 행해졌는데, 그 맥을 잇고 지역의 안녕을 기원하며 흥국사영취산의 진달래를 연계하여 관광 자원으로 개발하겠다는 다각적인 목표를 두고 개최된 향토 축제이다.

[행사내용]

영취산진달래축제는 1993년부터 문화 공연을 위주로 매년 4월 초순에 영취산 일원에서 개최된다. 1회 축제에서는 산신제와 사진 및 비디오촬영대회, 백일장 및 사생대회, 가족등반대회가 열렸으며, 2회부터는 진달래아가씨 선발대회가 추가되었다. 9회부터는 지역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홍교밟기와 산신제 행사가 열렸다. 이렇듯 영취산진달래축제의 행사는 산신제를 기본으로 진달래아가씨선발대회를 비롯하여 각종 문화 공연 행사로 치러진다.

[현황]

2008년에는 제16회 영취산진달래축제가 4월 3일부터 4월 6일까지 열렸다. 제16회 영취산진달래축제의 세부 행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일인 4월 3일에는 우도 풍물굿을 시작으로 전야제 기념식이 있었고, 화합한마당 노래자랑이 열렸다. 제2일인 4월 4일에는 영취산 산신제단에서 산신제를 올리고, 돌고개 주무대에서 평양예술단 공연, 시립국악단 공연, 남도민요와 창극, 밸리댄스, 모듬북, 민속보존회 농악이 공연되었다.

제3일인 4월 5일에는 ‘우리소리예술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백천례예술단, 의승수군 국도 시연, 꿈의 향연, 진달래아가씨 선발예선, 추억의 가요무대가 펼쳐졌다. 제4일인 4월 6일에는 이태이 라이브 공연을 시작으로 진달래아가씨 선발본선, 마술쇼, 품바, 한나래무용단의 공연이 이어졌으며 KBC 축하쇼를 끝으로 행사는 막을 내렸다. 그밖에 부대행사로 축제 기간 동안 돌고개 봉우재 등산로에서 꽃길따라시화전이 열렸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