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0626
한자 海州吳氏崇孝閣
영어의미역 Memorial Shrine for Lady O from Haeju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다산면 송곡리 산 44-1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박병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비각
양식 맞배지붕 기와집
건립시기/일시 1930년연표보기
정면칸수 1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고령군 다산면 송곡리 산 44-1 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 다산면 송곡리에 있는 효부 해주오씨의 비각.

[개설]

효부 해주오씨(海州呉氏)는 창녕인 조규승의 처로 오원의 딸이다. 시집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시아버지가 중병에 걸려 백방으로 약을 써 보았으나 효험이 없었는데, 자신의 허벅지 살을 베어 드렸더니 병이 나았다. 그런데 시아버지께서 보니 며느리가 다리를 절고 있어 그 연유를 물으니 자신의 살을 베어 드렸다는 말을 하자 감동하여 동네 사람들에게 알렸다. 그 소문은 결국 나라에 까지 알려지게 되었으며, 1930년 효부 해주오씨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창녕조씨 문중에서 비각을 건립하게 되었다.

[위치]

해주오씨 숭효각은 대구에서 고령 방면으로 군도 5호선을 따라가다 다산주물공단에서 지방도 905호선을 따라 성주·용암 방면으로 2㎞ 정도 가면 다산으로 가는 갈림길이 나오는데, 갈림길 가기 직전 도로변에 위치해 있다. 뒤쪽으로는 소나무 숲이 있고, 송곡리에는 창녕조씨 문중 재실인 경심재(敬心斎)와 후송재(後松斎)가 있다.

[형태]

해주오씨 숭효각은 시멘트 블록 담 위에 기와를 얹은 사각형의 담장으로 비각을 둘러싸고 있으며, 입구는 팔작지붕의 솟을대문이다. 비각의 크기는 비석을 겨우 담고 있을 정도로 작다. 효부 해주오씨 비각은 정면, 측면 모두 1칸씩의 맞배지붕이며, 비석은 비신과 귀부와 같은 하대석으로 건립되었는데 비신의 규모는 높이 127㎝, 폭 41㎝, 두께 17㎝이다.

비신의 받침돌은 귀부는 아니고, 얼굴은 사람을 닮았으며 입속의 이는 동물을 닮았다. 비신의 전면에는 ‘효부해주오씨지비(孝婦海州呉氏之碑)’라 음각하였고, 측면에 융희기원경오년(隆煕紀元庚午年)에 오진영(呉震泳)이 글을 지었다고 기록되어 있음을 보아 1930년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1.02.15 주소 수정 다산면 송곡리 산 44 -> 다산면 송곡리 산 44-1
2021.01.28 오류 수정 주소 수정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