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3106
한자 汝自灣-祝祭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사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태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8년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10월~11월 중 주말
행사장소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사곡리 지도보기
주관처 여수여자만갯벌노을축제추진위원회
전화 061-690-2041[여수시청 관광과]
홈페이지 여수시 축제정보(http://festival.yeosu.go.kr/home/festival)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사곡리 바닷가 일원에서 갯벌체험과 노을을 주제로 2008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축제.

[연원 및 개최경위]

여자만은 바다 가운데 여자도(汝自島)라는 섬이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여수, 순천, 벌교, 보성을 포함한 큰 바다이다. 여자만에서 바라보는 환상적인 저녁 노을과 해안도로에 군데군데 위치한 카페촌, 점점이 떠있는 아름다운 섬들을 바라보면서 저물어가는 가을바다를 거닐며, 낭만을 느끼고, 연인 및 가족들이 다양한 바다체험을 통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축제이다.

[행사내용]

전시 및 판매행사로 여수 관광 사진 전시, 갯벌노을사진 콘테스트, 바다음식체험, 지역특산품 및 향토음식 판매 등과 함께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 및 참여행사로 개매기 체험, 고막 잡기 체험, 바지락 캐기 체험, 뻘배 타기 체험, 갯벌 걷기 체험, 천연염색으로 노을물들이기, 복개도 보물찾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유료 체험 행사로 개매기[고기잡기], 고막과 바지락 캐기 체험이 있다.

부대행사로는 여자만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고막과 바지락 깜짝 경매가 이루어지고 주변 카페촌에서는 가을 따라 떠나는 음악여행을 주제로 통기타, 국악, 재즈, 7080작은음악회 등 다채로운 공연이 열려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감동을 전하고 있다.

또한 축제기간에는 여수시청에서 행사장까지 셔틀버스가 운행되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현황]

2008년부터 시작되어 10월 말~11월 초에 이틀 동안 열리고 있는 여자만 갯벌 노을 축제는 시민과 관광객이 하나가 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행사장 전체를 하나의 테마로 만들어 시민 및 관광객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구성으로 아름다운 여자만의 자연경관과 바다와 노을이라는 특화된 아이템으로 오감으로 느끼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축제로 호응을 얻고 있다.

[참고문헌]
  • 여수여자만갯벌노을축제(http://blog.naver.com/brightyeo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