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1830
한자 麗水八景
영어의미역 Eight Scenic Views of Yeosu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준옥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에 있는 여덟 군데의 경승지.

[개설]

중국 호남성에서 발원하여 상수로 들어가는 소수와 광서성에서 발원하여 동정호로 들어가는 상수가 만나는 일대를 소상 팔경이라 이른다. 이곳은 악양루를 비롯하여 아름다운 명승고적이 많기 때문에 예로부터 시인 묵객들이 자주 찾는 곳이었다. 특히, 북송 때 화백 송적(宋迪)은 이곳을 배경으로 소상팔경도를 그렸고, 이 화제(畵題)를 바탕으로 남송 때는 영종이 소상팔경시를 썼다. 여기에 바탕을 두고 우리나라에도 팔경시가 많이 있다.

[현황]

여수팔경은 문헌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1937년에 발간된 『조선환여승람』에는 죽도청풍(竹島淸風), 소대제월(蘇臺霽月), 한산모종(寒山暮鐘), 경호귀범(鏡湖歸帆), 예암초적(隸岩樵笛), 종포어가(鐘浦漁歌), 봉강조양(鳳崗朝陽), 마수청람(馬岫晴嵐)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1953년에 발간된 『여수향토사』에는 죽도청풍, 소대제월, 한산모종, 종포어가, 예암초적, 봉강청람(鳳崗晴嵐), 마수조욱(馬岫朝旭), 원포귀범(遠捕歸帆)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여기에 매성효각(梅城曉角)과 평사낙안(平沙落雁)을 더해서 여수 10경이라고 한고 있다. 1982년에 발간된 『여수·여천향토지』에는 이를 그대로 옮겨 놓고 있다.

1경: 죽도청풍은 봄바람에 푸른 물결이 넘실거리는 오동도.

2경: 소대제월은 고소대에 휘영청 떠오르는 달.

3경: 한산모종은 은은한 저녁 종소리에 밤이 깊어 가는 한산사.

4경: 경호귀범은 만선의 고깃배들 돌아오는 경호도.

5경: 예암초적은 목동들의 풀피리 소리 아름다운 예암산.

6경: 종포어가는 만선의 고깃배들 뱃노래에 흥겨운 종포 포구.

7경: 봉강조양은 아침 햇살 찬란히 떠 오르는 봉강 언덕.

8경: 마수청람은 아지랑이 넘실대는 마래산.

여수의 아름다운 경치가 8곳 혹은 10곳에 지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예로부터 여수 8경이니 10경이니 하면서 예찬한 것은 그만큼 여수는 항구를 중심으로 아름답다고 했다. 옛 문헌에는 여수를 “호남제일형승(湖南第一形勝)”이라 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여수팔경은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아 여러 가지 유형이 전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