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0768
한자 天馬山
영어음역 Cheonmasan
영어의미역 Cheonmasan Mountain
이칭/별칭 건진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평사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정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271m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평사리에 있는 산.

[개설]

돌산도의 8대산 중의 하나이며, 돌산 평사리에 봉긋이 솟아난 천마산은 동쪽에 있는 대미산과 함께 여수에서 돌산으로 들어오는 좁은 통로 역할을 한다. 이 산의 이름은 천마와 용의 전설에서 유래되는 걸로 생각된다.

[자연환경]

산 전체의 경사가 가파른 편이다. 산의 정상부는 기반암이 노출되어 바위가 많으며, 산록에는 테일러스(talus)가 곳곳에 발달되어 있다. 산 동쪽으로 지방 하천인 돌산천이 통과하고 있다.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 화성암인 불국사화강암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토양은 신생대 제4기 과거 고온 다습한 기후 환경에서 만들어진 적색토가 넓게 분포한다. 주요 식생은 곰솔나무·동백나무·후박나무·팽나무 등이 자란다. 기후는 대체로 온난하고 비가 많이 내린다.

[현황]

산의 정상에 이르는 등산로는 잘 정비되어 있으며, 등산로 중간 중간에 쉼터도 마련되어 있다. 정상 조금 못 미처 우물이 있고, 정상에는 팔각정과 화장실, 그리고 주변이 잘 정돈되어 있다. 이곳에서 서쪽의 가막만에 있는 크고 작은 섬들이 잘 조망된다.

교통은 남해고속도로 순천나들목에서 여수방면 국도 17호선에서 돌산대교를 경유해 여수에서 연결된 국도 77호선을 따라 돌산 무술목까지 이동한 다음 평사리 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천마산 안내판이 서 있는 등산로를 따라 오를 수 있다. 여수시청에서 이곳까지 거리는 약 22㎞로서 승용차로는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